[Deep learning] Gradient Descent Optimize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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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icim.nims.re.kr/post/easyMath/70 알기 쉬운 산업수학 알기 쉬운 산업수학 Gradient Descent Optimizer 2017년 12월 13일(수) | 김민중 URL  (1) 주어진 목적함수  f f 의 최솟값(minimum)을 찾아가는 알고리즘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최솟값을 찾아간다. 초기값  x 0 x 0 을 임의로 설정, 적당한 Learning rate  α α  설정 n ≥ 0 n ≥ 0 인 정수에 대해서  x n + 1 x n + 1 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 x n + 1 : = x n − α ⋅ ∇ f ( x n ) x n + 1 := x n − α ⋅ ∇ f ( x n ) 주의사항 함수 f f 의 모양이 convex가 아닌 경우 global minimum이 아닌 local minimum으로  x n x n 이 수렴할 가능성이 있다. Learning rate  α α  값이 큰 경우 최솟값으로  x n x n 이 수렴하는 것이 아니라 발산할 수 있다. Learning rate  α α  값이 작은 경우 수렴하는 속도가 지나치게 느릴 수 있다. 방정식  2 ⋅ x = 10 2 ⋅ x = 10  의 근을 Gradient Descent를 이용해서 찾아보자. 목적함수  f ( x ) : = ( 10 − 2 x ) 2 f ( x ) := ( 10 − 2 x ) 2 으로 설정하겠다( f f 의 최솟값인 0이 되게 하는  x x 값이 우리가 원하는 방정식의 근이다). 초기값  x 0 = 0 x 0 = 0 , Learning rate  α = 0.05 α = 0.05 으로 설정 f ′ ( x ) = 4 ( 2 x − 10 ) f ′ ( x ) = 4 ( 2 x − 10 )...

cocos2d: ERROR: 0:12: '' : syntax error: #extension must always be before any non-preprocessor tokens

<Problem>
cocos2d: ERROR: 0:12: '' :

<Solution>
If you are using an older release of Cocos 2D, this may help. I edited CCGLProgram.m to change the beginning of the -(BOOL)compileShader: method thusly:


#define EXTENSION_STRING "#extension GL_OES_standard_derivatives : enable"
static NSString * g_extensionStr = @EXTENSION_STRING;

- (BOOL)compileShader:(GLuint *)shader type:(GLenum)type byteArray:(const GLchar *)source
{
    GLint status;

    if (!source)
        return NO;

    // BEGIN workaround for Xcode 7 bug
    BOOL hasExtension = NO;
    NSString *sourceStr = [NSString stringWithUTF8String:source];
    if([sourceStr rangeOfString:g_extensionStr].location != NSNotFound) {
        hasExtension = YES;
        NSArray *strs = [sourceStr componentsSeparatedByString:g_extensionStr];
        assert(strs.count == 2);
        sourceStr = [strs componentsJoinedByString:@"\n"];
        source = (GLchar *)[sourceStr UTF8String];
    }

    const GLchar *sources[] = {
        (hasExtension ? EXTENSION_STRING "\n" : ""),
    #ifdef __CC_PLATFORM_IOS
        (type == GL_VERTEX_SHADER ? "precision highp float;\n" : "precision mediump float;\n"),
    #endif
        "uniform mat4 CC_PMatrix;\n"
        "uniform mat4 CC_MVMatrix;\n"
        "uniform mat4 CC_MVPMatrix;\n"
        "uniform vec4 CC_Time;\n"
        "uniform vec4 CC_SinTime;\n"
        "uniform vec4 CC_CosTime;\n"
        "uniform vec4 CC_Random01;\n"
        "//CC INCLUDES END\n\n",
        source,
    };
    // END workaround for Xcode 7 bug


<Reference>
http://stackoverflow.com/questions/30864055/coco2d-2-1-and-xcode-7-ios-9-crash-ccshader
http://www.gitshah.com/2015/09/how-to-fix-cocos21-shader-crash-on-ios-9.html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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